개인적으로 빈약하다고 느껴지는 SM6 순정 타이어 사이즈 205 65R 16 95H 앞바퀴는 거의 마모가 된 상태이고 뒷바퀴는 조금 살아있지만 또 시간 내서 오기도 힘들고 어차피 교환할 거 타이어 4본을 교환하기로 하였다. 앞 타이어의 마모가 떠 빨리 진행되는 이유는 대부분의 자동차는 전륜조향을 갖고 있으며, 조향에 의해 앞바퀴가 움직이기 때문이다. 따라서 앞바퀴는 주행 중에 더 많은 힘과 부하를 겪게 되고 특히 회전 및 코너링 동작에서 앞바퀴가 과도한 마찰과 부하를 경험하므로 마모가 빠르게 발생된다. 그리고 대부분의 차량은 엔진이 앞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에 앞바퀴에 더 많은 무게가 실린다 이는 앞바퀴에 더 많은 하중을 가하고 마모가 더 빨리 진행되게 된다.
기존 SM6의 타이어 모델은 금호타이어 솔루스 TA31 봄 여름 가을 겨울 큰 문제없이 잘 사용했다.
휠발란스 휠얼라인먼트 작업 중
광폭타이어의 장점은 넓은 접지면을 가지므로 도로와의 접촉 면적이 크게 되어 주행 안정성이 향상된다. 특히 고속 주행 시에도 타이어가 더 안정적으로 도로를 붙잡아 주는 효과가 있는 것 같다. 그리고 넓은 접지면은 브레이크의 효율을 향상시킨다. 더 많은 타이어 표면이 도로와 마찰하므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더 빠른 정지로 사고방지에 더 낫지 않을까 싶다..
커브를 돌거나 빠르게 차선 변경을 할 때도 차량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. 그리고 아이러니하게도 과속방지턱에서의 충격이 덜하다. 찌그덕 소리가 오히려 적어진 듯하다.
단점은 연료 소비량 증가이다. 그렇다고 해서 10%~20% 증가하는 것이 아닌 3%~5% 내외로 증가하지 않을까 싶다 광폭타이어는 더 많은 접지면을 제공하므로 도로와의 마찰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타이어의 굴러가는 저항이 높아지고, 연료 소비량이 증가할 수 있지만 205 폭에서 215 정도는 미비할 거라고 판단된다. 그리고 타이어 가격이 5000원 정도 높은 점등을 제외하고는 나름 만족한다.
앞으로 3년은 거뜬히 달려줄 금호 광폭타이어 장착완료!
금호타이어 솔루스 TA21 215/60/16 타이어 4개 480.000
타이어 교체하면서 브레이크 패드 라이닝 역시 교환하였다. 마찰에 의해 점차적으로 소모되는 부품으로, 사용 시간이 지나면 교체해야 할 필요가 있다.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정도는 브레이크 패드의 두께나 마찰재의 상태를 확인하여 판단할 수 있지만 너무 알뜰하게 아끼는 것보단 약간 남아있을 때 미리미리 교체하고 신경을 꺼두는 것이 좋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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